P-value (091821)


P-value (유의확률)

P-value/ 유의확률은 귀무가설을 지지하는 정도. 귀무가설(=Null Hypothesis/H0)이란 내가 증명을 원하는 대립가설에 반대되는 가설. 귀무가설을 기각시켜서 대립가설을 증명하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가 P-value 이다.

P-value/ 유의 확률은 귀무가설을 지지(support)하는 정도이니, 유의확률 (P-value)가 낮을수록 귀무가설이 거짓일 확률이 올라감. P-value가 낮을수록, 우리가 증명하고자 하는 대립가설이 참일 확률이 올라가는 것.

그럼 P-value는 얼마나 낮아야 할까? 적당히 낮아야 하는건 어느 정도 일까? 유의수준과 신뢰수준을 이용. 신뢰수준은 통계에서 사용하는 신뢰구간에서 값을 구할 수 있다. 95% 신뢰구간이면 0.95의 신뢰수준이라고 생각. 유의수준은 1에서 신뢰수준을 뺀 값. 95% 신뢰구간이라면, 유의수준은 1-0.95=0.05가 됨. 이렇게 구한 유의수준을 alpha 라고 부름.

귀무가설을 기각, 즉 우리가 원하는 대립가설을 참이 되게 하기 위해서 유의확률(p value)이 유의수준보다 낮으면 됨. 즉, 95%의 신뢰구간이라면 유의확률(p value)이 0.05보다 낮으면 됨. 이 경우 귀무가설이 기각되고 대립가설이 참이 되는 것.

Comments